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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필기 2023년대비 요약
소프트웨어설계
1. 소프트웨어설계 요약
xp 5가지= 용기,단순,의사소통,피드백 , 존중
uml =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
자료흐름도 = 프로세스. 자료흐름, 자료저장소, 터미네이터
ui화면설계 = 와이어프레임,스토리보드,프로토타입
와이어프레임 = 이해관계자 레이아웃설계하는작업
스토리보드 = 정책 프로세스, 콘텐츠구성 ,와이어프레임, 모든정보가 담겨있는 설계산출물
프로토타입 = 동적효과 적용한 실제구현한 시물레이션
아키텍쳐 4+1 뷰 = 유스케이스 , 논리, 프로세스 , 구현, 배포
클래스 = 추상화 단위 ,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특성
객체 = 자신 고유의 데이터단위 , 클래스에 행위에대한 정의를 공유
메세지 = 객체에게 행위지시
메서드 = 객체 사용방법, 명령을 내릴 때
인스턴스 = 실행중인 객체 , 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 나타남
럼바우객체 모델링기법 = 객동기 , 객체모델렝, 동적적모델링, 기능모델링
ui 설계원칙 = 직관성, 유효성, 학습성,유연성
Coad-yourdon 방법 = E-R 다이어그램 사용 하여 객체의행위를 데이터모델링하는데 초\점을 둔기법
GOF 디자인패턴
생성패턴 = 빌더 , 프로토타입 ,팩토리메소드, 앱스트럭트펙토리 , 싱글톤
구조패턴 = 브릿지,데코,페케이드,플라이웨이트,프록시,컴포시트,어댑터
미들웨어 =분산컴퓨팅 환경에서 서로다른기종간 연결 해서
응요프로그램운영환경 통신이루어질수있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소켓기술 = 서버통신을 위해 소켓생성 포트할당 클라이언트와 통신요청시 연결하고 통신하는 기술
구분 | EIA | ESB |
수행목적 | 기업내부의 이기종 응용모듈간통합 | 기업간의 서비스교환표준 API 통합 |
토폴로지 | 허브앤 스포크방식 | ESB의 분산형 토폴로지구성 |
통합형태 | 애플리케이션간의 단단한통합 | 서비스간의 느슨한통합 |
적용영역 | 기업내부망 | 기업외부채널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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